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라이프

헬스할 때 쓰기 좋은 장비 5가지, 먹으면 근성장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가 있다? 헬스인 이라면 주목!!

by go-after 2024. 10. 4.
 올바른 자세가 아니면 무게를 올리지 마라
-전 보디빌더 강경원-




  오늘의 포스팅은 제목 그대로 헬스를 할 때 쓰면 도움이 되는 장비와 보충제에 대해서 소개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지만 '운동은 장비빨'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장비를 착용하는 것은 부상 방지로도 쓰이지만 불필요한 근육의 개입을 막아주는 용도로도 사용이 되고, 보조제 같은 경우에는 근력운동에 있어서 부족한 영양분과 운동효율을 상승시키게 해주는 용도로 섭취를 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에 열정이 높으신 분들이시라면 단백질 보충제를 필수로 가지고 계신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장비의 종류

 

손목 스트랩

 데드리프트나 랫풀다운, 풀업 등 등근육을 주로 타깃으로 하는 당기는 운동을 할 때 주로 착용합니다. 스트랩을 착용하면 악력을 받쳐주며 전완근에 들어가는 힘을 최소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역할을 함으로써 운동하는 등근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등운동 루틴이 끝나기도 전에 전완근이 지쳐서 스트랩을 착용하고 운동하는 편입니다. 


손목 보호대

 벤치 프레스와 덤벨 프레스와 같은 프레스(미는 운동) 종목 운동을 할 때 주로 착용합니다. 고중량의 무게로 프레스를 진행할 때 지지대 역할을 하는 손목을 감싸주어 부상을 방지하고 부담을 줄여줍니다. 손목의 자세도 보완해 주는 이점도 있습니다.


무릎 보호대

 스쾃나 레그 프레스 등 하체 운동을 할 때 무릎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쾃와 같은 자세를 중요시하는 트레이닝을 할 때 자세를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해주며 무릎 주변 근육의 부담도 줄여줍니다. 무릎 관절의 피로를 감소시키며 회복 또한 착용 전보다 빨리 됩니다. 보호대 착용 안 하고 고중량 스쾃를 하시다가 다치신 분들 많이 봤습니다. 무릎은 회복기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미리 방지하고자 착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리프팅 벨트(복압 벨트)

 코어 근육이  개입되는 운동을 진행할 때 부상을 줄이고 안정적이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복압을 줄 때 사용하면 조인 벨트로 인해 코어의 지탱이 수월해집니다. 복식호흡이나 발살바호흡을 연습하여 복압을 사용하실 줄 아는 분이 사용해야 합니다(복압을 모르면 아무 의미가 없는 장비). 본인이 고중량을 좀 다루고 싶은데 허리가 다칠까 봐 무서우시면 꼭 추천드리는 장비입니다. 


기능성 의상 혹은 박시한 옷

 가동범위가 넓어야 하는 운동이 많기 때문에 운동에 방해가 되지 않는 옷을 입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땀도 많이 나기 때문에 땀배출에 유리하거나 향균 기능이 된다면 더욱더 좋습니다. 냄새가 안나야 집중이 잘 되는 것 같은 느낌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효율을 높이는 보조제

단백질 보충제(프로틴)

 부족한 단백질 및 소량의 비타민을 보충해 주는 보조제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근육의 자극과 손상을 회복하려고 우리 몸은 단백질을 분해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내 몸에 충분한 단백질이 보유한 상태가 아니라면 근비대현상이 일어나기에 유리하지 않기 때문에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여기서 30분 이내로 단백질 식품(육류, 계란 등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면 상관이 없지만 대부분의 환경이 그렇지 않기 때문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프로틴을 추천드립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구매하기 전 본인에게 잘 맞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과 과도한 섭취를 하시면 살만 찔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부스터(운동 전)


 고함량의 카페인과 영양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감을 감소시키고 트레이닝의 집중력을 높이는 보조제입니다. 저도 가끔 부스터를 먹고 운동을 하는데 확실히 피로감이 적었습니다. 하지만 늦은 저녁에 드시면 카페인의 효과로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함량의 카페인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면 내성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2주 정도 섭취하시다가 1주 정도는 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bcaa


 근육의 성장을 촉진시켜 주는 보조제입니다. 류신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근육 손실을 방지해 주고, 근육 합성을 22% 이상 올려 줍니다. 그 외로도 강도 높은 운동 시 발생하는 근육 통증 및 피로를 감소시켜 줍니다. 제가 즐겨 먹었던 bcaa들은 맛이 좋았어서 거부감 없이 운동을 하면서 주로 마셨었습니다. 


크레아틴


 크레아틴은 단시간에 힘을 끌어올리게 해 주며 근육의 피로를 감소시켜 주는 보조제입니다. 쉽게 말해서 평소에 스쾃 7회가 최대였다면 10회로 늘어나게 만들어주는 에너지 공급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처음 섭취하시는 분이라면 2주의 기간 동안 많은 양의 크레아틴을 섭취하는 로딩기간을 거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해야 빠른 속도로 몸속에 크레아틴이 저장이 되어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저는 크레아틴을 1년 정도 먹었는데 확실히 펌핑감이 다른 보조제보다 눈에 띄게 좋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시 사용하는 장비와 보조제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추천하는 제품 이름을 기재하고 싶었지만 내용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하지 않았습니다. 댓글로 물어봐 주신다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